몽골 정부는 국제 시장에서 NOMAD 채권으로 6억 달러를 성공적으로 모금

(몽골뉴스=하이몽골리아뉴스) Ch.Kurelbaatar 재무부 장관은 오늘 새로운 국채에 대해 알렸다. 정부는 몽골 은행과 협력하여 국제 시장에서 이자율 5.125%로 6억 달러의 NOMAD 채권을 성공적으로 조달했다. 채권의 기간은 5.5년으로 2026년에 상환이다.    

올해 8월 현재 예산은 2.7조MNT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중앙 은행이 미국 달러를 안정시키기 위해 고정 통화를 시장에 공급함으로써 공식 외환 보유고가 35억 달러 감소했다. 하지만 이것은 공식 발표이고  실제 적립금이 그보다 적을 위험이 있다. 정부도 오유 톨고이를 제외한 직접 투자 감소로 채권 발행을 결정했다. 투자자들에게 채권의 도입은 지난주 온라인에서 시작되었다. 하지만 채권의 이자율과 기간이 명확하지 않았다.

올해 상반기 몽골 경제는 성장률이 -9.7% 감소했다.

광업 수출은 50% 감소했지만 지난달에는 -10%로 반등 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광업, 제조, 건설, 운송, 창고 보관, 무역 및 서비스는 여전히 위기에 처해 있다.

경제 전문가들은 올해 27,000명이 코로나19로 일자리를 잃었고, 비공식 일용근로자 (예 : 소매상, 관광 가이드 등)가 가장 큰 피해를 입었다고 추정했다.

지난달 20일 현재 22,191명이 귀국했다. 이들 중 절반이 성인이라고 가정하면 실업자가 1만명 증가했다는 의미다. 반면 해외 송금은 크게 줄었다. 코로나 이전에는 불가리아에서 몽골로만 송금하는 단체가 매주 몽골에 10만 달러를 송금했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국채는 환율 안정화 및 투자 프로젝트 자금 조달을 통해 예산 적자를 상쇄하는데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새로운 채권은 Standard & Poor’s and Fitch에서 B / B 등급을 받았다.

 

2021 년 경제 전망

금과 구리 가격 상승에 대한 긍정적인 보고가 있다. 구리 가격은 톤당 6,300$에 도달했다. 철광석 수출도 올해 8% 증가했다.  

ADB(아시아개발은행)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B.Bold는 경제가 내년에 회복 될 것이지만 -9.7 % 위축에서 회복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ADB(아시아개발은행)의 Yas Sawada는 경제 회복의 길이 어렵고 불확실하다고 말했다.

중국 경제는 3분기에 3.2% 성장했다. 이것은 우리에게 긍정적인 신호이지만, 정책 중심, 수요 중심 또는 정부 주도 인프라 성장의 효과로보고 있다. 그렇다면 3.2% 성장은 얼마나 오래 지속 될까?      

ADB와 세계 은행은 내년에 2.6%의 몽골 경제 성장을 전망했다. -9.7 % 하락한 후에는 합리적으로 보이지만 몽골 경제가 이렇게 느리게 성장한 것은 1993-1996년의 어려운시기 이후 처음이다. 

국채 지급액은 해마다 다르기 때문에 외환 시장이 변동한다. 올해 개인과 기업은 채권을 상환하기 위해 점점 더 미국 달러로 구매하고 있다. 따라서 향후 재무부는 매년 고정 금액의 채권을 지불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미국 달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재무부 장관 Ch.Khurelbaatar는 “몽골 경제가 17% 성장했을 때와 같은 가격으로 COVID-19를 앓고 있다.”. 그는 “Mazaalai 채권은 6 억 달러의 채권으로 재융자 될 것이며 Chinggis 채권의 지불은 연기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2012년에 6억$ NOMAD 채권과 5억$ MAZAILAI 채권으로 2016년에 모금된 Chinggis채권(10억$)이 상환되었다.     

고금리 채권 (10,875%)을 NOMAD 채권으로 대체하면 정부의 연간 대외 지불 부담이 줄어들고 채권 이자 비용이 연간 2,600만 달러 감소한다. 재무부는 2021-2022 년에 총 15억 달러의 채권을 상환 할 예정이다. Khurelbaatar 장관은 이러한 채권의 만기를 5.5년 연기하면 거시 경제, 예산 수지 및 공식 외환 보유고에 대한 압력이 줄어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국제 주식 시장의 투명성을 중요시하는 HSBC, JP Morgan, Morgan Stanley 및 Nomura와 같은 투자 은행과 제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