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이 FATF 그레이리스트에서 제거 할 조건을 충족했다.

by | 2020-05-29 | 경제/산업, 몽골뉴스

몽골 재무부 장관 발언

(몽골뉴스=하이몽골리아뉴스) 몽골은행과 재무부는 FATF(Financial Action Task Force) 자금세탁방지국제기구의 그레이리스트에 올라가 있는 몽골에 관련해 발표했다.

얼마전 EU 블랙리스트에 몽골이 올라가서 확정될 경우 올해 10월부터 발효되어 몽골이 EU와 거래를 할 때나 기업들간의 거래 및 다른 나라에 대한 몽골의 신용도 등 많은 악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비하여, 몽골 정부와 몽골은행은 FATF에 그레이리스트에 올라가 있는 몽골이 조건을 충족하여 리스트에서 제거될 경우 EU 블랙리스트도 제거될 것이라고 발표했었다.

이에 몽골은 FATF 그레이리스트에서 벗어나기 위해 6가지 과제를 수행했다고 밝혔다. FATF가 온라인으로 결과를 제출하라는 요청을 받아 5월 11일 까지 제출을 완료했으며, 몽골 은행은 이에 대한 결과를 제공했다.

몽골 재무부 장관 Khurelbaatar는 “어제 FATF 사무국이 보고서를 보내왔다. 5월 4일 몽골정부, 몽골은행, 금융 규제위원회, 법원의 공동 실무 그룹이 그레이리스트에서 몽골을 제거하기위한 두 가지 보고서를 제출했다. 이전 보고서 제출로 6개의 작업 중 3개가 방어되었고, 5월 4일 나머지 3개의 작업이 100% 방어되었다. 보고서에는 6가지 작업이 모두 방어되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현장 감사는 무기한 연기되었다.

FATF는 2016년 11월 몽골을 방문하여 돈세탁 방지 및 테러 방지 활동을 평가했었다. 이번에 이 보고서에서 지적한 점을 모두 성공적으로 방어했다.

FATF에서 지적한 세부 내용을 보면, 첫째, 광물, 부동산, 변호사, 공증인, 회계사와 같은 기관에 대한 감독이 부실하다. 둘째, 자금 세탁사건의 기소가 부족하다. 셋째, UN 제재에 불명확하게 이루어 지고 있다는 내용이며, 나머지 세 가지를 포함해 몽골정부가 FATF의 요구 내용을 모두 만족시켰다.” 고 발표했다.

이에 재무부 장관은 국가 신용 등급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몽골은행 총재인 B.Lkhagvasuren은 “우리는 2019년 9월 FATF 그레이리스트에서 6건의 과제를 받았다. 그래서 2020년 5월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7개월 동안 열심히 진행했다. 이번에는 짧은 시간내에 그레이리스트를 벗어났다.

2011년에 몽골이 FATF 그레이리스트에 포함되어서 6개의 과제를 받았을 때는 완료하는데 32개월이 걸렸었다. 통계상으로 3.5년이 걸린다는 보고서도 있다. 앞으로 FATF와의 회의후 그레이리스트에서 제거되기를 희망한다.” 고 말했다.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최종 그레이리스트 제거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번 몽골의 FATF 그레이리스트 제거가 진행되면 EU의 블랙리스트도 몽골 정부가 원하는 대로 제거 될지 지켜봐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