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관광 산업 발전의 걸림돌과 이에 대한 대안책을 알아보자.

by | 2022-03-18 | 경제/산업, 몽골뉴스, 문화/스포츠/이벤트

(몽골뉴스=하이몽골리아뉴스) 몽골의 코로나 전염병 후 포괄적 관광 개발 촉진이라는 제목의 COVID-19 연구는 데이터 기반 경제 모델링 접근 방식을 기반으로 몽골 관광 부문의 성과, 규제 환경 및 정책 옵션을 분석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이 부문은 현재보다 발전 가능성이 더 높지만 항공 부문의 조정에 큰 어려움이 있다.

세계은행 상주 대표이자 몽골 관리자인 Andrei Mikhnev는 “COVID-19 전염병은 몽골의 관광 산업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 부문은 추가 개발 잠재력이 크며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많은 고유한 제품과 다양한 자연 형성, 유목 생활 방식, 문화 및 역사적 유산과 관련된 레크리에이션 관광을 개발할 기회를 가지고 있다. 새로운 연구는 정부가 보다 포괄적이고 지속 가능한 관광을 개발하기 위한 정책의 우선 순위를 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관광업은 2019년 GDP의 7.2%, 총 수출의 6.8%, 총 고용의 7.6%를 차지하는 몽골 경제에 상당한 기여를 했다.

몽골의 관광 부문은 2019년에 최고의 성과를 보인 후 2020년에 COVID-19 전염병으로 인해 황폐해졌다. 유럽-아시아 지역의 유사한 국가 및 유사한 지리적 특징을 지니고 제공되는 관광 상품을 가진 기타 비유라시아 국가와 비교할 때 몽골은 지난 10년 동안 관광 시장에서 입지를 잃어 왔다. 몽골에서는 휴양 관광이 확대되고 비즈니스 여행이 감소했지만 몽골을 방문하는 관광객은 다른 유사한 관광 시장보다 적은 시간을 보냈다.

정부는 지속 가능하고 포괄적인 관광을 개발하고 몽골을 “유목 문화 및 관광의 국제 목적지”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외국인 관광객의 수를 늘리기 전에 가장 가치 있는 시장과 부문을 우선시해야 할 수도 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2021년 초 관광 회사를 대상으로 한 기업 설문조사에 따르면 인프라 개발을 위한 자원 부족과 보호무역주의 항공사 정책이 관광 산업의 발전을 저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광 부문 대표자들은 관광 부문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 중 하나가 중앙 집중식 마케팅 지원, 국가 관광 정책 이행, 조정 부족과 같은 정책 조정 및 조정 부족이라고 언급했다.

  • 지난 20년 동안 몽골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의 증가 추세는 크게 둔화 되었으며, 동아시아 시장에서 몽골 관광 규모는 감소했다. 또한 관광객의 구조가 변화하여 2010년에서 2019년 사이 휴양 관광객의 비중은 21%에서 45%(동아시아 관광객)로 증가한 반면, 공식 및 비즈니스 관광객의 비중은 33%에서 9%로 감소했다.
  • 몽골인들이 해외로 더 많이 여행하기 때문에 국내 관광은 제한적인 것으로 보인다. 아웃바운드 관광은 인바운드 관광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몽골인은 몽골에서 외국인 관광객보다 거의 두 배의 돈을 지출하고 있다.
  • 관광 부문은 GDP의 7.2%, 총 상품 및 서비스 수출의 6.8%(서비스 수출의 49%), 총 고용의 7.6%를 차지하는 몽골 경제에 상당한 기여를 한다.
  • 관광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호텔 객실 공급은 지난 10년 동안 확대되었다. 이는 2000년대 후반 호텔 공급 급증, 호텔 재정 악화, 신규 투자 감소로 이어졌다. 또한 숙박업의 운영구조를 저해하는 계절적 특성으로 인해 연간 침대/일 이용률을 30%로 제한하고 있다.
  • 코로나19 전염병으로 2020년 관광 시즌이 작년 동기 대비 94% 감소했다. 2021년은 어두웠지만 몽골은 정부가 비교적 일찍 국경을 개방했고, 코로나19 백신 접종에서 세계 최고의 국가 중 하나다.

정부의 관광 정책 목표와 개발 전략은 스마트하고 지속 가능하며 포괄적인 관광을 지원하지만 외국인 관광객 유치 목표는 비현실적이며 몽골의 항공 정책과 모순된다.

 

관광 개발의 장애물:

  1. 자연적 문제: 몽골의 혹독한 기후는 계절적이며 낮은 인구와 경제 밀도로 인해 기반 시설과 투자 비용이 많이 든다.
  2. 관광 부문의 경쟁력 부족: 2019 세계 관광 포럼의 관광 경쟁력 지수에 따르면 몽골(140개국 중 93위)은 순위가 낮다.
  3. 관광 혜택의 불평등한 지리적 분포

팬데믹은 관광 고용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정규직 근로자의 수를 20%, 시간제 근로자의 수를 88% 줄였다.

♣ 설문조사 결과: 몽골 관광산업 발전에 걸림돌 TOP-10

1. 적은 국제선 운항 횟수
2. 비싼 국제선 비행기 값
3. 혹독한 겨울 계절의 영향
4. 정부주도 관광 마케팅
5. 관광 정책
6. 비싼 국내선 비행기 값
7. 적은 국내선 운항 횟수
8. 관광 분야 조직 및 조정
9. 환경 오염과 환경 보호 정책
10. 전문 인력 부족

 

♦ 관광객 수를 증가시키기 위한 대안

  • 몽골 관광 수요는 직항편이 있는 아시아 시장(중국, 한국, 일본)에서 발생하며 전례 없는 비행 용량 증가가 필요하다. 현재는 민간 항공 정책으로 인해 방해를 받고 있다.
  • 관광객을 고용량 또는 고가 버전으로 유치하려면 특히 울란바토르 외부에서 고급 숙박 시설의 수를 크게 늘려야 한다.
  • 숙박 및 관광 서비스 공급에 대한 대응은 보다 훈련된 인력 채용에 달려 있으며, 이는 해당 부문의 계절적 특성이 해결될 때까지 해결하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동계 및 비계절 관광상품의 개발이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