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러시아 연료에 얼마나 의존하고 있는가?

by | 2022-03-10 | 경제/산업, 국제, 몽골뉴스

(몽골뉴스=하이몽골리아뉴스) 미국과 영국은 러시아산 연료 수입을 제한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모스크바는 유럽에 대한 가스 공급을 차단하겠다고 위협했다.    

미국은 동맹국들에게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를 연장할 것을 촉구했다. 그들은 러시아에게서 연료, 천연 가스 또는 석탄을 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은 올해 말까지 연료 판매를 점진적으로 줄일 예정이다. 유럽 ​​연합은 천연 가스 무역을 3분의 2로 줄일 것이다. 그 동안 그들은 다른 옵션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알렉산드르 노박 러시아 부총리는 러시아 연료를 포기하면 세계 시장이 어려운 위치에 놓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연료 및 가스 가격이 상승했다. 러시아가 공급을 중단하면 가격이 다시 오를 것이다. 이는 상품 가격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 러시아는 얼마나 많은 연료를 수출하는가?

 : 미국, 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세계 3위의 공급국이다. 러시아는 하루에 500만 배럴의 원유를 판매하고 이 중 절반은 유럽에서 구매한다.

2020년 기준으로 미국은 러시아 연료의 3%를 수입하고, 영국보다 러시아 연료에 덜 의존하고 있다. 영국은 8%다.  

그럼 연료는 어떻게 교체하나? 에너지 전문가들은 연료를 천연 가스로 교체하는 것이 더 쉽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미국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연료를 구매하고 싶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OPEC 회원국이다. OPEC 회원국은 세계 석유의 60%를 공급한다. 따라서 그들은 유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러시아는 OPEC 회원국은 아니지만 2017년부터 OPEC과 협력하고 있다. 그들은 가격을 낮추기 위해 생산량을 늘릴 것 같지 않다. 미국은 베네수엘라에 대한 경제 제재도 완화할 수 있다. 한때 미국의 주요 공급업체였던 베네수엘라는 현재 대부분의 석유를 중국에 판매하고 있다. 

♦ 러시아가 유럽에 천연가스를 공급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가?

 : 유럽 ​​국가의 천연 가스 가격은 최근 몇 달 동안 급격히 상승했다. 가격이 다시 상승할 위험이 있다. 연초 이후 가스 가격은 미국에서 37%, 영국에서 142%, 유럽연합에서 144% 올랐다.     

러시아는 유럽 천연가스의 40%를 공급한다. 가스관을 폐쇄하면 이탈리아와 독일이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된다.  

이 경우 유럽인은 카타르, 알제리 및 나이지리아로 향할 수 있다. 그러나 이들 국가는 공급을 빠르게 늘리는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액화가스 수입을 제안하고 있다. 또 다른 옵션은 재생 가능 에너지다. 하지만 시간이 걸릴 것이다. 이에 이탈리아, 독일 등 러시아 가스 의존도가 높은 국가들은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