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뉴스=하이몽골리아뉴스) 독일 정부가 러시아에서 유럽 시장으로 향하는 천연가스 파이프라인인 North Stream II 프로젝트를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성명에서 “최근 상황에 따라 North Stream II 프로젝트를 둘러싼 문제를 재평가하게 됐다. 상황이 급변했다.”고 말했다.
즉, 독일은 파이프라인 없이 에너지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재평가하고 있다.
North Stream II 프로젝트는 2021년 9월에 완료되었지만 운영을 시작할 수 있도록 승인되지 않았다. 그 이전에 러시아는 유럽 시장에 천연가스를 공급하기 위해 우크라이나를 통해 파이프라인을 사용했다. North Stream II 파이프라인이 시운전되면 러시아가 유럽 시장에 공급하는 가스량이 두 배가 된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최근 상황에 비추어 경제부 관련 부서에서 우리 가스 공급의 안전성을 재평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행정부는 지난달 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경우 새로운 파이프라인 프로젝트를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밤 러시아군은 “평화 유지”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우크라이나의 돈바스(Donbass) 분리 지역에 진입했다.
이 단계 이후, 러시아는 첫 번째로 큰 경제적 손실을 겪고 있다. 미국, 유럽연합, 영국 당국은 오늘 늦게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