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하이몽골리아뉴스) 울란바토르시장 냠바타르(Х.Нямбаатар)가 7월 22일 9개 구청장들과 만나 도시 공공서비스 개선을 위한 업무 지시를 내렸다.
지난해 울란바토르시 행정부는 9개 주요 업무를 각 구청으로 이관했다. 이관된 업무는 도로 청소 및 유지보수, 쓰레기 수거 및 운반, 녹지 관리 및 보호, 가로등 관리, 공공시설물 유지보수, 기념물 및 분수 관리, 유기견·유기묘 관리 등이다.
이날 회의에서 냠바타르 시장은 이관받은 업무를 질적으로 수행할 것을 강조했다. 울란바토르시 내에서 활동하는 기업, 기관, 주택관리조합은 주변 50미터 이내 지역의 청소와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특히 냠바타르 시장은 각 구청과 기업·기관이 협력해 노후 아파트 건물의 외관을 개선하고 외벽 리모델링을 추진할 것을 지시했다. 구체적으로 수흐바타르구 ‘돌곤 호수’ 인근에 위치한 제4초등학교 주변 노후 아파트 건물의 외관 개선을 특별 과제로 제시했다.
또한 각 구청의 녹지 관리 예산을 추가 편성으로 증액했으며, 녹지 관리와 청소의 질적 향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기견과 유기묘 관리에도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산림 지역뿐만 아니라 도심 주요 도로와 광장, 아파트 단지에서 증가하고 있는 유기동물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울란바토르시는 향후 5년간 폐기물 관리 개선 계획을 승인하고 쓰레기 분리수거를 정착시킬 예정이다. 이에 따라 각 동에서는 쓰레기 수거 품질을 개선하고 적시에 폐기물을 처리하는 습관을 들일 것을 제안했다.
냠바타르 시장은 회의 말미에 지시사항 이행 여부를 직접 현장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