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뉴스=하이몽골리아뉴스) 주몽골 미국대사관에서 2020년 몽골의 투자 환경에 대해 분석하였다.
몽골의 신흥 시장과 방대한 광물 자원은 투자자에게 유리한 기회로 간주되지만 거시 경제 환경은 위험하고 이해 관계자는 입법 과정을 경계하고 있다.
광물 수출과 대부분의 상품 수입을 기반으로하는 몽골의 경제 모델은 시장에서 상품을 판매하는데 정부의 장벽이 거의 없음을 의미한다.
투자자는 또한 일반적으로 몇가지 투자 제한을 제외하고 몽골 시장에 자유롭게 접근 할 수 있다. 피트니스 센터, 패스트 푸드점, 소규모 상점과 같은 프랜차이즈 사업이 기대를 뛰어 넘으면서 성공적인 국제 비즈니스 모델이 몽골 서비스 부문에 도입 될 수 있음을 투자자들에게 보여주고있다. 몽골의 캐시미어와 농업 부문도 유망하다. 그러나 광업과 같이 정치적으로 취약한 분야에 투자하면 더 큰 위험이 따른다.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몽골 입국 금지와 여객기 금지 등은 이러한 조치 기간 동안 투자 결정을 내리기 어렵게 만든다. 겨울철 대기 오염은 세계 일류 기업의 유치를 저해 할 수 있지만 정부는 2019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다.
경제학자들은 2020년에 GDP가 1% 감소 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COVID-19가 몽골의 서비스 부문 39 %에 심각한 피해를 입히고 있기 때문에 2020년 하반기 회복은 V자 모양 일 것으로 예상된다.
감소에도 불구하고 광업 및 농업 부문은 전염병에 상대적으로 탄력적이며 이는 몽골의 전체 경제 규모가 다른 국가보다 영향을 덜 받는 것을 의미한다.
2020년에는 공공 부채가 GDP의 77 %에 도달 할 것으로 예상되며, 몽골은 2021년부터 외국 상업 채권자에게 지불해야하는 부채에 직면하여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 몽골은 국제 통화 기금 (IMF)의 3개년 프로그램에 따라 경제적 취약성을 크게 줄이기위한 정책 조치를 시행했지만,이 프로그램은 해결되지 않은 거시 경제 문제로 인해 2020년 5월에 실패했다.
몽골은 국제 무역 및 투자의 투명성에 관한 미국-몽골 협정 (투명성 협정이라고도 함)을 이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이 협정은 새로운 법률이 확정되기 전에 대중의 의견을 요구한다.
이 합의는 또한 부처가 대중의 의견에 응답하고 대중의 의견을 새로운 법안에 통합하도록 요구한다. 몽골 정부가 외국인 투자를 진지하게 추진하고 있는지에 대한 의구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으며, 몽골은 3년 동안 투명성 협정에 따라 대중에게 알리고 그들의 의견을 반영하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