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Purevbaatar 경제학자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의 갈등으로 인한 경제 위기가 한두 달 안에 몽골에서 느껴지기 시작할 것

by | 2022-03-02 | 경제/산업, 몽골뉴스

(몽골뉴스=하이몽골리아뉴스) 몽골의 국제학 박사이자 경제학자인 Sh.Purevbaatar와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의 갈등과 러시아에 부과된 경제 제재가 몽골에 미칠 영향에 대해 이야기했다.

♦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상황이 팽팽하다. 최신 정보는 어떠한가?

: 상황이 정말 어렵다. 전 세계 전염병의 영향이 줄어들지 않았으며 새로운 변종 바이러스가 출현함에도 불구하고 국제 경제 상황이 개선되지 않았다.

어려운 시기에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이 발발하면서 상황이 악화되고 각국에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키예프에서 로켓 공격이 있고, 공중경보음이 울렸다. 우크라이나는 어제부터 통행금지령이 내려졌다. 미국, 유럽연합, 영국은 일부 러시아 은행을 국제 금융 거래의 SWIFT 시스템에서 제외하기로 합의했다.

그들은 또한 부유한 러시아인에게 발급된 “황금 여권”의 판매를 금지했다. 우크라이나 난민의 유입으로 지난 72시간 동안 몰도바 국경에 어린이와 여성의 긴 줄이 형성되었다. 독일은 대전차 미사일과 기타 무기를 우크라이나에 보내고 있다고 밝혔다.

어제 터키 외무부는 우크라이나 사태를 ‘전쟁’이라고 부르며 러시아 군함의 흑해 진입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결과적으로 세계 다른 지역에 주둔한 러시아 군함은 흑해에 진입할 수 없다.

이 결정은 NATO 회원국이지만 러시아와 가까운 터키에게 큰 도전이 될 것이다. 러시아 루블은 달러 대비 117달러로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 푸틴 대통령이 군에 비상을 걸고 투자자들은 달러와 엔과 같은 안전한 통화로 몰려들었다. 구글은 러시아 국영 미디어에 광고를 게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식으로 이야기하면 어려운 상황은 더 많을 것이다.

 

♦ SWIFT 시스템에서 제거하기로 합의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 하는가? 몽골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는가?

: SWIFT 네트워크는 국제 은행 간의 국제 결제를 위한 대규모 네트워크다. 몽골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몽골은 석유 제품의 거의 100%를 러시아에서 수입한다. 우리는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를 받고 국제 지불 시스템 SWIFT를 통해 모든 지불을 한다.

즉, 모든 은행은 SWIFT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으며 이 네트워크를 통해 통신 중인 은행에 해외 지불을 한다. 미국에 기반을 둔 네트워크에 따르면 러시아 중앙은행과 5개 주요 은행은 SWIFT 지불이 불가능 해졌다. 몽골 상업 은행을 통한 해외지급이 이들 은행을 통해 이루어진다면 중단될 위험이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미국은 에너지 및 석유 요금을 폐쇄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으므로 몽골을 위한 탈출구를 보고 있다.

 

♦ 몽골은 주로 북부 이웃 러시아에서 휘발유, 연료 및 에너지를 수입한다. 그런 의미에서 모두가 이 문제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두 나라 사이의 전쟁으로 인해 몽골에 휘발유와 연료가 부족할까?

: 앞으로 전쟁 상황이 어떻게 변할지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어쨌든 양국 정상이 만나 평화회담을 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회담이 성사될지는 미지수다. 이것은 어제나 오늘 일어난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소련 시대의 일이다. 갑자기 오늘 만나서 상황에 대해 이야기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상황이 예상과 반대가 되면 몽골에 막대한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말씀하신대로 휘발유가 부족할 수 있다. 전쟁의 실패와 러시아에 대한 경제적 압박으로 원자재 가격이 상승할 것이 분명하다. 중국은 최근 코로나과 동계올림픽으로 몽골 접경 국경을 폐쇄했다. 중국 국경 폐쇄로 몽골 시장에서 특정 제품이 부족하다.

러시아에 대한 금수 조치로 인해 몽골의 수출 시장이 축소되고 있다.

따라서 이 부족분을 메우기 위해 러시아, 터키, 심지어 유럽에서 상품을 수입하고 있다. 이 제품은 운송을 위해 러시아에서 수입된다. 따라서 제재가 몽골의 연료 가격을 인상할 것이 분명하다. 그 결과 인플레이션이 상승하고 소비자 물가가 상승할 것이다.

한편 , 러시아에 대한 금수조치로 우리의 수출처는 축소되고 있다. 국제 관계 측면에서 강대국은 정책을 따르기를 강요한다. 작은 나라들은 내키지 않는 상황에서 고통을 받는다. 따라서 연합에 가입하거나, 중립을 지키거나, 동맹을 맺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우선 러시아가 전쟁과 관련하여 연료정책을 어떻게 할 것인지가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전쟁으로 인해 세계 시장에서 연료 가격이 어떻게 변할지 몽골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세계 연료 가격은 우리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그 나라에서 구입하는 가격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석탄 가격은 중국이 결정한다. 국가가 큰 시장이기 때문에 수요가 변동할 수 있다. 전쟁에 대한 세계 가격의 영향은 몽골에서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 이번 분쟁으로 인해 러시아에 부과된 국제 제재는 몽골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 몽골은 매년 러시아로부터 12억 달러 상당의 상품을 수입한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의 갈등으로 인해 세계 시장에 석유. 기름값이 올랐다. 이 성장은 5월 초에 두 달 후에 시작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러시아에서 수입되는 모든 유형의 상품 재고가 충분하다.

몽골에는 밀과 식물성 기름뿐만 아니라 북쪽 이웃에서 전기와 석유를 ​​수입한다. 수입품의 30% 이상이 러시아에서 수입된다. 따라서 오늘날 우리 경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그 과정에서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즉,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갈등으로 인한 경제 위기가 한두 달 안에 몽골에서 느껴질 것이다. 따라서 정부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수시로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마도 경제학자들과 연구원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최소한의 피해로 앞으로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 전쟁은 항상 어떤 식으로든 결과를 낳는다. 특히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온 세상이 전염병으로 난리다. 전쟁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로 인한 경제 위기를 어떻게 최소한의 피해로 극복할 수 있는가?

: 몽골 정부가 발표한 경제전망을 보면 올해 경제전망은 매우 낙관적이다. 경제학자로서 정부의 이러한 예측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2007년과 2008년의 국제 경제 위기 동안 몽골은 국제 통화 기금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손실을 극복할 수 있었다.

따라서 무엇보다 경제적 다각화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 최소한 우리는 기본적인 필요를 국내에서 생산 해야 한다. 정부는 민간 부문을 지원하고 주요 비즈니스 개혁을 수행해야 한다.

장기적으로 경제에 영향을 미칠 큰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그러나 경제를 다각화 하겠다는 약속에도 불구하고 이 방향으로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몽골의 외채 부담 증가와 산업은행 부도 위기 상황은 우리 정부가 무기력하다는 신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