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Khurelsukh 대통령과 만난 후 연설하는 러시아 푸틴 대통령

(몽골뉴스=하이몽골리아뉴스) U.Khurelsukh 대통령이 러시아를 방문하여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만나서 비공개 회의를 진행한 후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물론 우리는 몽골 친구들과 우호적인 파트너십을 발전시키는데 관심이 있다. 

우리의 상호 유익한 협력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수교 100주년을 기념하고 있다.

우리 나라는 몽골의 독립을 최초로 인정한 나라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그 이후로 러시아-몽골 협력은 서로의 이익을 존중한다는 원칙에 따라 강화 발전되었다.  

오늘 U.Khurelsukh 대통령은 러시아와 몽골 국민이 Khalkh Gol 전투와 2차 세계 대전 중에 강화된 전사 우정을 기억한다고 말했다.

U.Khurelsukh 대통령과 저는 2019년 우호관계 및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관한 협정의 기초가 되는 공동 선언문을 발표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선언문이 여러 분야에서 양국 관계의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한다는 것이다. 방문 기간 동안 당사자들은 무역 및 다양한 부문을 다루는 정부 간 및 부처 간 문서를 개발하고 서명할 것이다.

러시아는 몽골의 주요 대외 무역 파트너 중 하나다. 어려운 코로나바이러스 전염병에도 불구하고 올해 9월 무역 회전율은 24% 증가했다. 러시아-몽골 정부간 위원회는 무역, ​​경제, 과학 및 기술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11월 울란바토르에서 열린 정기 위원회 회의에서는 기반 시설, 광업, 에너지, 농업 및 전자 기술 분야의 협력을 위한 새로운 계획이 수립되었다.

울란바토르 철도는 양국 간의 성공적인 공동 상업 프로젝트다 . 지난 10년 동안 양국의 화물 운송량은 1,500만 톤에서 3,000만 톤으로 두 배 증가했다.

최근 몇 년 동안 러시아의 지원으로 철도를 업그레이드 및 확장하고 울란바토르 철도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작업이 수행되었다. 예를 들어 1990년대에는 운수관세의 연동이 적기에 안정화되고 대출관리계획이 수립되어 기존 토지소유권 문제가 해결되었다. 몽골을 통한 화물 운송이 보다 효율적이기를 바란다.

U.Khurelsukh 대통령과 나는 또한 에너지 부문에서의 협력에 대해 자세히 논의했다. 러시아는 몽골에 신뢰할 수 있는 에너지 공급국이며 국가 석유 수요의 80%를 공급한다.

러시아 에너지 회사들은 몽골 연료 및 윤활유의 국내 시장 진출에 관심이 있다.

러시아에서 몽골을 거쳐 중국까지 천연가스 파이프라인을 건설하는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이 프로젝트는 성공적으로 구현되고 있다.

타당성 조사는 최적의 경로와 길이를 결정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나는 그것이 앞으로 몇 주 안에 마무리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작년에 몽골 기업들은 울란바토르의 네 번째 발전소를 성공적으로 개조했다. 이로써 몽골의 에너지 시스템 용량이 15% 증가했다. 세 번째 화력 발전소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또 다른 공동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원자력 분야 협력의 미래가 있다. 많은 기업들이 몽골에 핵 연구 센터를 설립하고 산업, 보건, 농업과 같은 몽골의 경제 분야를 발전시키기 위해 핵 연구를 수행할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이에 대해서도 자세히 논의했다.

러시아와 몽골은 환경 보호 분야에서 중요한 프로젝트를 계속 시행할 것이다. 예를 들어,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인 바이칼 호수와 타이르의 독특한 생태계를 형성하는 접경 하천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러시아와 몽골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과 싸우기 위한 파트너십을 개발하고 있다. 스푸트니크 백신과 코로나19 진단키트를 몽골에 공급하고 있다.

두 나라는 지역 및 국제 문제에 대해 비슷한 입장을 가지고 있다. 

몽골 대통령의 방문은 현재 진행 중이며 총리, 연방 하원 양원 의장, 안전보장이사회 회의를 포함할 예정이다. 다음 회의가 양국간 협력 발전에 대한 중요한 합의로 이어지기를 바란다. 몽골 대통령의 첫 러시아 방문에 감사드린다.”고 연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