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하이몽골리아뉴스) 몽골 울란바토르시는 교통 혼잡 감소, 교통량 균형 유지, 수요에 맞는 도로망 구축, 환경친화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접근성이 뛰어난 안전한 교통 서비스 개발을 목표로 추진 중인 ‘울란바토르시 지속 가능한 도로 및 교통’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울란바토르시 지속 가능한 교통 이동 전략’ 보고회를 오늘(10월 1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세계 각국의 교통 경험과 울란바토르시의 지속 가능한 교통 이동 전략 및 향후 계획이 발표되고 논의됐다.
교통 환경 개선 위한 장기 전략 마련
이번 ‘울란바토르시 지속 가능한 교통 이동 전략’ 수립을 위한 컨설팅 서비스는 울란바토르시 부와 세계은행의 지원을 받아 일본의 알멕(Almec) 코퍼레이션과 CTI 엔지니어링 인터내셔널이 공동으로 수행했다. 전략 수립에는 일본, 프랑스, 필리핀, 몽골 등 4개국 총 18명의 전문가가 참여했다.
보고회 개회사를 맡은 울란바토르시 재정경제개발 및 건설 가속화 프로젝트 프로그램 조정관 **호스바야르(L. Хосбаяр)**는 “우리는 지금까지 울란바토르의 초기 계획인 60만 명 시민을 위한 도시 계획 전략을 고수해 왔다. 이 기간 동안 여러 개발 종합 계획이 수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이행되지 않아 오늘날 우리는 사람에게 불편한 도시를 함께 만들어왔다”며, “이제 사람에게 친화적이고 접근성이 좋은 녹색 도시를 건설하기 위한 전략을 실행하는 시작점이 마련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주요 세 가지 핵심 전략 및 목표
울란바토르시의 지속 가능한 교통 이동 전략은 다음의 세 가지 핵심 전략을 기반으로 장기적인 비전을 설정했다.
1. 접근성 확보 전략
- 대중교통 서비스의 질 및 접근성 향상: 통합 티켓 판매 시스템 도입, 다양한 교통시설 및 버스 정류장 개선, 주문형 교통(급행) 서비스 확대를 추진한다.
- 공중 보건 증진: 보행자 및 자전거 도로망을 확장하고 품질과 접근성을 높인다.
- 통합 서비스 시스템 개발: 교통 이동 기반의 통합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한다.
2. 환경친화적 전략
- 온실가스 및 배기가스 감축: 녹색 교통 회랑을 개발하고 친환경 차량(전기 및 청정 연료 사용) 사용을 장려한다.
- 기후 변화 및 재해 회복력 강화: 배수 시스템 관리를 개선하고 지진 경보 시스템을 도입한다.
- 종합 교통 안전 프로그램 이행: 모든 교통 시스템 이용자의 안전 향상을 목표로 하는 교통 안전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3. 지속 가능성 전략
- 효율적인 다중 교통수단 이용 촉진: 대중교통과 연계한 도로 공간의 적절한 배분 및 차량 공유 등 이용자 행동 변화를 지원한다.
- 교통 수요 관리 시행: 통근 수요를 줄이고 게르(Ger) 지역 개선 및 개발, 대중교통 중심 개발을 지원한다.
- 교통 안전 프로그램 연계 개발: 모든 교통 시스템 이용자의 안전 향상을 목표로 하는 교통 안전 연계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교통 인프라 효율성 극대화: 버스 우선 통행권 부여, 지능형 교통 시스템 도입, 물류 시설 개선, 주차 관리 효율화, 교통 병목 현상 감소 등을 추진한다.
- ‘종합 거리(Complete Street)’ 구축: 대중교통 인프라, 우선 조치 사항과 연계된 도로망 개선, 능동적 교통 인프라, 녹지 공간 및 주변 환경 개선을 결합하여 조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