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최고의 기업이 몽골에 투자하고, 도시 개발 및 에너지 프로젝트에 참여하도록 장려할 것이라고 합의

(몽골뉴스=하이몽골리아뉴스) L.Oyun-Erdene 몽골 총리는 2022년 2월 3일부터 8일까지 중국을 방문하여 베이징에서 열린 제24회 동계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했다.

방문 기간 동안 L.Oyun-Erdene 몽골 총리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리쿼창 중국 총리를 만났다. 두 정상은 우호적이고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몽골과 중국 관계 및 기타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폭넓은 합의에 도달했다.  

1. 쌍방은 올림픽이 인류 화합과 우호의 상징이라는데 동의하고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국가 간 우호 관계와 협력의 발전, 세계 평화 강화, 인류 운명 공동체 건설에 이바지할 것을 확신한다고 표현했다. 몽골 측은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성공을 축하하고 성공을 기원했다. 중국 측은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몽골이 적극 지원해 준 데 대해 감사를 표했다. 

2. 쌍방은 몽골과 중국이 좋은 이웃, 좋은 친구, 좋은 파트너라는데 동의했다. 몽골과 중국은 장기 전략의 틀 안에서 양자 관계를 발전시키고 서로의 자주, 주권, 영토 보전과 그들이 선택한 발전 경로, 불가침, 내정 불간섭, 평등, 호혜 및 평화, 평화롭게 공존하기로 합의한 사항을 확인했다. 몽골 측은 “하나의 중국” 정책에 대한 약속과 대만, 홍콩, 신장, 티베트와 관련된 문제에 대한 중국의 입장을 지지한다고 재확인했다.

3. 쌍방은 고위급 양자 방문과 전략적 회담을 정례화하고 정치적 상호 신뢰를 지속적으로 강화하며 실질적인 협력을 확대하며 우호 관계의 기반을 강화하며 양국 간 전면적인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내용을 풍부하게 하기로 하였다. 코로나 상황이 진정되고 유리한 여건이 조성되면 양측은 고위급 양자 방문을 재개할 예정이며, 양측 관련 조직은 모든 형태의 관계 와 협력을 개선할 것을 합의했다.

4. 양측은 코로나바이러스 전염병과의 싸움에서 몽골과 중국의 협력을 높이 평가하고 어려움을 극복하고 상호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양측은 국제 사회가 협력과 조정을 강화하고 과학적으로 전염병과 싸우고 전염병의 정치화에 반대하며 인류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협력할 것을 촉구했다.  

5. 쌍방은 호혜와 상생의 정신으로 모든 분야에서 개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하였다.

  • 몽골 측은 세계개발구상(Global Development Initiative)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 양측은 몽골의 “비전 2050” 장기 개발 정책, “부흥 정책”과 중국의 “글로벌 개발 구상” 및 “지역 및 도로” 정책, 무역, 투자, 금융, 광물, 에너지, 통신 협력 확대를 조정하기로 합의했다.
  • 쌍방은 “몽골 정부와 중국 정부 간의 자밍 우드-에렌 경제 협력구 건설에 관한 협정”의 발효와 관련하여 산업 협력을 강화하고 접경 지역의 발전을 공동으로 추진할 것이다.
  •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당사자는 양국 간 국경의 원활한 흐름을 보장하여 국경검문소의 용량을 늘릴 것이다. 쌍방은 합의된 철도 국경검문소 건설을 강화하고 다양한 교통 관문을 건설하며 양국 간의 실질적인 무역과 경제 협력을 촉진할 것이다.
  • 쌍방은 “몽골-중국 중기 무역 및 경제 협력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하고 “몽골-중국 투자 및 협력 개발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연구하는데 대해 계속 의견을 교환할 것이다.
  • 양국 기업이 시장 원칙과 무역 규칙에 따라 석탄과 같은 기타 광산 제품의 무역을 늘리기 위해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협력을 발전시키고 몽골 남부에서 태양열 및 풍력 에너지와 같은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의 구현을 연구하도록 장려한다.
  • 중국 측은 최고의 평판이 좋은 기업들이 몽골에 투자하고 기반 시설, 도시 개발, 광업 및 에너지 프로젝트에 참여하도록 장려할 것이다. 몽골측은 국내 비즈니스 환경을 더욱 개선하고 중국 투자 기업의 정당한 이익을 보호할 것이다.
  • 쌍방은 생태, 환경 보호 및 사막화 퇴치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고, 지구 기후 변화에 맞서 싸우며, 깨끗하고 아름다운 생태와 환경을 조성하고, 인간과 자연 생명의 통합을 공동으로 건설할 것이다. 중국 측은 몽골의 ’10억 그루의 나무’ 국가 계획을 높이 평가하고 관련 협력과 교류를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 양측은 러시아와 협력하여 몽골-중국-러 경제 회랑을 개발할 것이다.

6. 쌍방은 전염병 퇴치 상황에 따라 양국 인민 간의 상호 여행과 인도적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양국 인민 간의 우의와 상호 이해를 강화하기로 하였다.

7. 쌍방은 교육, 문화, 과학 분야의 협력을 확대하고 이러한 맥락에서 전문가, 연구원 및 학생을 교류하기로 하였다.

8. 양측은 공동의 관심사인 국제 및 지역 문제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고, 지구적 및 지역적 도전을 공동으로 극복하고, 국제 안보, 평화 및 지속 가능한 개발을 보장하는데 있어 유엔의 핵심 역할을 재확인하였다. 또한 국제사회는 유엔헌장의 목적과 원칙에 입각한 국제관계의 기본원칙을 견지하고 다원주의와 평화, 발전, 평등, 정의, 민주주의 및 자유 커뮤니티의 노력을 지원하기로 동의했다.

9. 당사자들은 국경 삼림 및 대초원 화재 퇴치에 관한 협력에 관한 몽골 정부와 중국 정부 간의 협정, 중화민국 자연환경관광부 부처 간 양해각서에 서명했다. 생태 및 환경 “, “몽골에서 중국으로 우유 및 유제품 수출에 관한 몽골 세관 총국과 중국 세관 총국 간의 수의 및 검역 위생 의정서”가 양해 각서에 서명했다. 또한, Shiveekhuren-Sekhee 및 Bichigt-Zuunkhatavch 철도 국경 교차점에 대한 합의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