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뉴스=하이몽골리아뉴스) 세계 구리 가격이 2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구리 가격은 런던 증권 거래소에서 톤당 9,780달러 상승하여 2011년의 최고치를 경신했다.
구리 가격이 계속 오를 것이라는 좋은 소식이 있지만, 몽골의 구리 수출을 크게 늘릴 오유 톨고이 지하 광산 개발이 어떻게 해결될지는 미지수다.
정부 워킹 그룹은 Rio Tinto와 논의를 시작했지만 진전이 있는지는 아직 불투명하고 외부 전문가는 Oyu Tolgoi 프로젝트의 비용이 예상치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한다. 정확한 보고서는 8월 초에 나올 예정이다.
Oyu Tolgoi 구리-금 광산은 매장량의 약 80%를 지하 광산에서 추출할 것이며, 2016년 타당성 조사에서는 지하 광산 투자가 53억 달러가 될 것으로 추정했다. 이어 2021년 1월부터 지하 광산 생산이 시작됐다.
그러나 2019년 7월 Rio Tinto는 지하 광산 개발 비용이 크게 증가하여 지연되었다고 발표했다. 특히 지하 광산 개발 비용이 12억~19억 달러가 증가하고 사업은 16~30개월 지연될 전망이다. 최신 정보에 따르면 공사비는 약 30% 증가했고 시운전 기간은 약 2년 연기됐다.
지연과 비용 초과로 인해 프로젝트 가치가 하락하여 많은 Turquoise Hill Resources 주주가 뉴욕에서 보상을 위해 소송을 제기하고 영국의 금융 규제 기관에서 Rio Tinto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
이에 정부가 조성한 지하광산개발사업 실무단이 외부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고서는 이달 초 발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