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국가무예마스터십위원회(NMC) 설립예정

by | 2020-08-24 | 몽골뉴스, 문화/스포츠/이벤트

(하이몽골리아뉴스=충북) 청주에 본부를 둔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WMC)는 2018년 인도네시아 이후, 두번째로 몽골 국가무예마스터십위원회(NMC)를 출범할 예정이다. 지난 8월 18일 ‘몽골무예컴뱃스포츠위원회’로부터 공식 신청서를 접수한 상태이며 10월 29일,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WMC) 총회 시 최종 승인을 확정할 예정이다.

몽골 NMC 위원장은 지난 2019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에 몽골 대통령 특사로 파견된 동아시아 유도연맹 사무총장인 부흐바트 마쉬바트(Bukhbat Mashbat)이며, 주요 이사회는 몽골 대통령(Namuun Battulga), 몽골 전 외교부장관(Damdin Tsogtbaatar) 등으로 구성되었다.

WMC는 지난 2018년 12월 몽골 대통령 예방을 계기로 꾸준히 NMC 구성을 제안해왔다. 코로나 사태에 따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몽골 주요 관계자와 협력관계를 지속 유지하여 몽골 NMC 집행위원회 개최 및 NMC 창립을 이끌었다.

WMC 위원장인 이시종 충북지사는 “인도네시아 이후 해외 두 번째로 설립되는 몽골 NMC는 향후 국제 무예, 스포츠계에서 WMC의 국제 위상 제고에 도움이 될 것이다.”라며, “앞으로도 꾸준히 아시아, 유럽 등 주요 거점국가에 NMC를 설립하여 전 세계 무예 보급을 활성화하는데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