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울란바토르시에 도입 하기로 한 지하철과 케이블 카 사업은 어찌 되었는가?

by | 2021-05-05 | 몽골뉴스, 사회/교육

(몽골뉴스=하이몽골리아뉴스) 외국 대출과 원조를 받는 대중 교통 부문의 “케이블 카” 프로젝트는 중단되었다. 2020년 1월 전 시장 S.Amarsaikhan은 “2021년 6월에 첫 번째 정류장인 Bayankhoshuu, Khanyn Material, 3,4 지구가 취역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프로젝트는 프랑스 정부가 자금을 지원하며 12년의 유예 기간과 함께 총 40년 동안 6천만 달러의 대출을 받아서 시행된다. 울란바토르의 두 방향으로 케이블카를 건설하고 운영 할 계획이었다. Bayankhoshuu 지구-Wall material-Trauma 병원을 연결하는 첫 번째 노선은 길이 4.9km와 정류장 3개로 건설되며, 두 번째 노선은 길이 5.4km, Doloon Buudal-Darii Ekh-Sansar 지역을 연결하는 3개의 정류장으로 건설될 예정이었다. 

그 후 2020년 7월 31일, Pre-Swing Pre-Operation Administration은 지역 소유 기업을 설립했다. 약 한 달 후 161억MNT은 프로젝트 계약자인 Poma Group에, 60억MNT은 Egis Rail LLC에 이체 되었다. 이 금액은 “ШИЛЭН ДАНС” 시스템에 있는 첫 번째 대출로 이체 되었다.

수도 지사의 도로 및 교통 프로젝트 책임자인 B.Odsuren은 위 문제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케이블 카 운송은 양국 정부 간의 합의에 따라 수행되었다. 따라서 수도 예산에서 돈이 나오지 않았다. 대출 계약에 따르면 재무부에서 항목이 작성되었다. 하지만 수도에 속하기 때문에 수도 계좌에 기록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선급금 범위 내에서 어떤 작업을 할 것인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 그러나 언제 시작되고 언제 작동할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계획에 따르면 프랑스 회사의 전문가가 2020년에 타당성 조사 및 기타 계산 작업을 위해 올 예정이지만 Covid-19로 인해 엔지니어가 오지 못했다. 이제 이 프로젝트에 대한 소문도 사라졌고 작업이 어디에서 진행되고 있는지 명확하지 않다.

도로 혼잡은 대기 오염만큼이나 문제다. 거대한 건설, 과감한 결정, 신중한 계획을 바탕으로 해결되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프로젝트를 낭비하는 것이 아니라 작동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news.mn은 알렸다. 

 

울란바토르에 지하철은 어떻게 되었나?

2011년 몽골 지도자들은 울란바토르를 대도시로 만들기위한 프로젝트를 시행하겠다고 약속했고, 2013년에 공식적으로 소개되었다. 톨고이에서 암갈란까지 17.7km의 지하철 이야기는 수년 동안 지속되었지만 사실 아이들 조차도 그것에 대한 믿음을 잃었다. 시장이 쓴 멋진 이야기는 2017년부터 지하철을 이용할 울란바토르 사람들의 이야기다. 

2021년 올해는 울란바토르 지하철 프로젝트가 공식 출범한 지 8주년이 되는 해다. 총 15억 달러의 비용으로 프로젝트의 60%는 일본이 소프트 론 형태로 제공하고 나머지는 국제 기부자, 민간 부문 및 경매에서 나온다. 그러나 이 프로젝트는 2013년에 동결되어 사라졌다. 즉, 이 모든 작업은 2016년 선거 이후 완전히 잊혀진 것이다. “지하철 건설 비용이 높다. 울란바토르 메트로 프로젝트는 집권한 몽골 인민당이 “계산과 연구가 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권력을 잡은 후 취소 되었다. 

그런데 2018년 울란바토르 교통국은 울란바토르에 지하철을 만들기 위한 연구를 재개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지하철 노선은 주요 도로인 Peace Avenue를 따라 Officers ‘Palace에서 동쪽에서 서쪽으로 도시를 연결하는 Sonsgolon까지 17.7km의 지하철 노선으로 건설된다고 밝혔다.

그들은 “2030년까지 수도에 지하철이 생길 것이다. 자금은 수도나 정부가 단독으로 결정할 수 없기 때문에 해외 및 국내 투자, 파트너십 협정에 의해 결정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중지된 버스 전용 도로 프로젝트

또 중지된 다른 예는 2015년에 논의된 버스 전용 도로다. 아시아 개발 은행, 세계 환경 기금, 몽골 정부가 공동 자금을 조달한 이 프로젝트의 총 비용은 2억 7,440만 달러 이며, 2021년에 시작될 예정이었다.

버스 전용 차로 프로젝트는 도로의 첫 번째 차선을 다른 차선과 분리하고, 대중 교통만 허용하고, 버스의 첫 번째 차선과 버스 정류장을 도로 중앙으로 이전하여 운행하는 프로젝트다.

그런데 이 프로젝트는 2020년 2월 28일에 시작도 안되고 중단되었다.

아시아 개발 은행 동아시아 국장은 2018년 몽골에 왔을 때 자신이 투자한 프로젝트가 제대로되지 않으면 새로운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승인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부총리에게 경고했다. 그는 계속해서 은행이 몽골의 많은 프로젝트와 프로그램에 자금을 제공했다고 말했지만 실행이 너무 느리고 비효율적이라는 점에 실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