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협력하여 ‘통합 관광 훈련 센터’ 및 10개의 아이막에 ‘화력 발전소’ 건설에 주력할 것

by | 2020-11-25 | 경제/산업, 몽골뉴스, 한몽교류

(몽골뉴스=하이몽골리아뉴스) 대한민국-몽골 정부간 공동위원회 제 5차 회의가 11월 24일 온라인으로 열렸다고 몽골 외교부는 전했다.

이 회의에는 D.Sarangerel 자연 환경 관광부 장관, 이태호 대한민국 외교부 2차관, 주몽골 대한민국 이요홍 대사가 함께 했다.

이번 회담은 양국 수교 30주년을 맞이하여 예정되어 있었다. 그들은 대화 메커니즘의 수립 및 안정화와 라인 부처와 조직간의 정기적인 회의 조직에 대해 논의했으며, 수교 30주년을 맞아 수행한 작업을 검토했다.

토론은 한국의 공식 개발 원조의 효과를 높이고, 소프트 론과 보조금 프로젝트 및 프로그램의 이행을 검토하고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세부적으로 “Solongo 1”과“Solongo 2”프로젝트, “10개의 아이막에 화력 발전소 건설”프로젝트, “통합 관광 훈련 센터”가 구현 될 것이다.

양측은 무역, 경제, 교통, 인프라, 에너지, 환경, 농업, 건강, 문화 및 교육 분야의 협력에 관한 많은 중요한 협정을 추진하고 이행하는 것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러한 맥락에서 한국의 스마트 시티 구축 경험을 연구하고 몽골-한국 “그린벨트”사업의 3단계를 이행하고 농산물 검역 기준에 합의하기 위해 실무 차원에서 협력하기로 결정했다.

양측은 몽골의 아시아 태평양 무역 협정 가입이 양국간 무역 및 경제 관계 확대에 중요한 동력이 될 것이라는 데 동의했다. 한국 측은 몽골과 대한민국간 무역과 투자를 지원하기위한 경제 동반자 협정 체결을 위한 공동 연구를 기반으로 수치와 사실을 업데이트하기 위해 사업 차원에서 계속 작업할 것을 제안했다.

양측은 전염병으로 현재 어려운 상황에서 정보와 경험을 지속적으로 교환하고 긴밀한 파트너로서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두 나라가 대유행으로 인한 항공 교통 중단으로 귀국을 희망하는 사람들을 데려오는데 서로를 지원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고 이러한 방향으로 계속해서 긴밀히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양측은 내년 서울에서 다음 회의를 열기로 합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