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부터 양국간의 국경 개방이 가능한 나라는 우선 러시아, 터키, 카자흐스탄 정도 이다.

by | 2021-04-05 | 몽골뉴스, 몽골코로나, 사회/교육

(몽골뉴스=하이몽골리아뉴스) 몽골 정부는 5월 1일부터 점진적으로 국경을 개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외교부 영사부장인 L.Munkhtushig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정보를 제공했다.

  • 국경은 5월 1일부터 단계적으로 개방된다고 했다. 국경 개방을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가?

 “정부와 국가 비상대책위원회는 5월 1일부터 몽골 국경을 단계적으로 개방하기로 예비 결정을 내렸다. 외교부는 그 기능의 범위 내에서 외교 경로를 통해 국경 개방 및 폐쇄와 세부 국경 체제 수립에 대해 다른 국가와 합의하고 있다.

오늘날 전염병으로 인해 외국은 국경을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폐쇄하고 있다. 현재까지 116개국이 국경을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폐쇄했다. 외교부는 5월 1일 국경을 재개하기로 한 결정의 일환으로 이달 말 세계 국경 개방 상황과 몽골이 국경을 개방할 국가에 대한 상세한 연구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런 맥락에서 외교부, 도로 교통부, 민간 항공청, 자연 환경 관광부 등과 협력하여 관광 부문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와 올해도 관광객을 맞이할 것인가에 대해 협의하여 발표할 예정이다.

5월 1일부터는 특별 근무 편에서 정기편으로 전환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도로 교통부, 민간 항공청, 항공사가 어느 노선을 개통하고 어떤 노선을 재조정 할 것인지 협의 중이다.”

 

  • 몽골과 국경을 가장 먼저 개방하는 국가는 어디인가?

 “국가는 국경 제한을 지속적으로 변경하고 있다. 유럽 국가들은 다시 한 번 제재를 가했다. 일본은 금수 조치를 해제했지만 폐쇄된 국경 체제를 유지해 왔다. 외무부는 몽골에서 중국, 러시아, 한국, 일본, 터키, 홍콩, 카자흐스탄, 독일로가는 직항편을 조사했다. 이 연구에 따르면 몽골이 현재 국경 제한 체제하에서 국경을 개방한다면 현재 러시아, 터키, 카자흐스탄이 동등한 조건으로 국경을 개방할 국가이다. 국경 개방은 발급되는 비자 유형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중국, 한국, 일본, 독일과 같은 국가들은 단기 체류 비자 발급을 중단했다. 항공편 일정 변경은 비자 발급과 직접 관련이 있다.

국경을 개방하는 것에는 이중 문이 있다. 하나는 몽골의 문이고 다른 하나는 러시아 또는 중국의 문이다. 몽골이 문을 열고 다른 나라의 문이 닫혀 있으면 국경을 여는 것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오늘날 전염병 이전과 마찬가지로 언제 정상으로 돌아올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답할 수있는 국가는 거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