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울란바토르시
(몽골=하이몽골리아뉴스) 몽골 울란바토르시는 도시의 홍수 위험을 저감하고 배수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세계은행(World Bank) 투자로 9개 주요 지역에 새로운 홍수 방어 시설과 우수(雨水) 배수관망을 구축한다고 2025년 9월 29일 밝혔다.
몽골 전체 인구의 50% 이상이 집중된 수도 울란바토르는 과도한 인구 집중과 무분별한 정착지 형성, 그리고 기후 변화의 영향으로 홍수 피해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시민의 생명과 건강, 도시 인프라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을 해소하기 위해 홍수 방어 및 지하수 문제를 종합적으로 해결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울란바토르시는 이러한 필요에 따라 “울란바토르시 홍수 위험 저감”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총 22개 지역에 홍수 방어 시설과 우수 배수관망 설치를 계획했다.
세계은행 투자로 9개 지역 사업 우선 추진
세계은행의 자금 지원을 통해 9개 지역에서 홍수 방어 제방 및 수로 시설의 신설, 개량, 확장 작업과 우수 배수관망 개선 사업이 우선적으로 시행된다. 현재 이 사업에 대한 기술·경제적 타당성 조사(TЭЗҮ)와 환경·사회 영향 평가 문서 작성을 위한 과업 지시서가 승인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두 가지 패키지(Bagts)로 나누어 진행된다.
- 패키지 1 (Багц-1): 홍수 방어 제방과 수로를 신설 및 개량하는 작업.
- 패키지 2 (Багц-2): 기존 오수관(бохир усны шугам хоолой)을 굴착 없이 내부 라이닝(Lining)을 통해 개량하는 기술을 도입하는 작업.
프로젝트 진행 현황
프로젝트의 타당성 조사 및 환경·사회 영향 평가 보고서 작성을 위한 용역 수행기관으로 도시계획연구부(Хот төлөвлөлт, судалгааны институт ОНӨААТҮГ)가 선정되었으며, 세계은행과 계약을 체결하고 작업을 시작했다.
현재 초기 보고서 초안을 수정 완료하고 발주처와 세계은행에 제출하여 의견 및 권고사항을 회신받았다. 회신받은 의견을 반영하여 초기 보고서와 중간 보고서를 발주처에 전달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홍수 방어 시설과 우수 배수 중앙 간선망이 구축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