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오 틴토 투자를 제외하고 몽골에 외국 투자가 줄어들고 있고, 수출을 재개하지 않으면 외환보유고는 감소할 것

by | 2022-03-23 | 경제/산업, 몽골뉴스

(몽골뉴스=하이몽골리아뉴스) 몽골 상공회의소에서 “인허가 및 투자를 위한 법적 환경 개혁”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토론은 법무부 차관 B.Solongoo가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국회의원 Kh.Gankhuyag, 금융 규제 위원회 회장 D.Bayarsaikhan, 몽골 상공 회의소 회장 Duuren, “프리미엄 그룹” 이사회 의장 A.Gankhuyag, 국가 검사 기관 의장 B.Baasandorj, 국제금융공사 몽골 키르기스스탄 대표 Rufat Alimardanov가 참석했다.

일반적으로 허가가 필요한 업의 경우 몽골에서 면허의 기간은 1~3년이다. Gankhuyag 의원은 이 기간이 짧다는 민간 부문의 불만이 많아 이 기간을 연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허가에 관한 법률 초안을 작성하는 작업 그룹의 일원이다. 법안 초안은 봄 의회에서 논의될 것이라고 밝혔다.

Kh.Gankhuyag 국회의원은 “회사가 기준을 충족하면 활동을 계속하는 것이 옳다. 허가가 필요하지 않다. 조직은 법률에서 요구하지 않는 규정을 승인하고 허가를 발급한다. 시장은 모든 것을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우리는 부패 인식 지수에서 110위를 차지했다. 허가법의 채택은 부패를 발생하게 한다. 13개 분야에서 302가지 유형의 활동이 허가가 필요한 상황이다.”고 말했다.

몽골 상공회의소 회장 T.Dueren은 “우리는 회원 조직에서 관료 설문 조사를 받고 관료 지수를 발표한다. 마지막 설문조사는 2021년 12월에 실시되었다. 총 5점 중 2~3점은 민간 부문에서 부여한다. 2018년 조사와 2021년 조사와 비교하면 점수가 2.41점으로 악화됐다. 우리는 사회주의 시대에 배웠기 때문에 5점이 무엇인지 안다. 민간 부문은 2~3점을 주기 때문에 정부 기관은 항상 가난하고 평균적이다. 공공서비스를 받는 과정에서 법을 위반한 혐의를 받고 있으며, 민원이 해결되지 않고 있다.

공무원들은 민원을 제기할 때 서로를 변호하며, 전체 민원의 25%만 해결한다. 당사 웹사이트에서 전체 보고서를 읽어보면, 어떤 경우에는 조사 결과 최악의 점수를 받은 조직이 우리를 고소하여 조사를 중단하라고 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A.Gankhuyag, Premium Group 이사회 의장은 “외부 환경에서 우리의 예상치 못한 사건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경우 정부의 개입이 매우 중요하다. 수출이 빨리 재개되지 않으면 공식 외환보유고가 줄어들 것이다. 우리는 경제를 강화하는 방법에 집중해야 한다. Rio Tinto와의 협정은 몽골이 긍정적인 투자 환경에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 조건은 올바르게 사용해야 한다. 투자가 이루어지는 조건은 신뢰가 형성되는 때이다. 계약을 완전히 이행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우리 지도자들은 종종 해외에서 각서에 서명한다. 그러나 그들은 거기에서 합의된 조건을 충족하지 않는다. 우리는 우리의 상황을 왜곡하여 신뢰를 파괴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각서에 서명하고 싶지 않다. 많은 조사를 거친 후에야 서명해야 한다. 일단 서명하면 이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B.Solongoo, 법무부 차관은 “Oyu Tolgoi의 투자를 제외하고 몽골의 외국인 직접 투자는 감소하고 있다. 따라서 신부흥 정책은 투자를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해야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