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은행 총재 “SWIFT서 배제된 러시아 은행을 통해 몽골 외화 거래가 되는 경우 중단될 수 있다.”

by | 2022-03-01 | 경제/산업, 몽골뉴스

(몽골뉴스=하이몽골리아뉴스) 몽골의 2021년 경제 성장률은 1.4%인 것으로 몽골 은행은 발표했다.

회의에서 B.Lhagvasuren 몽골은행 총재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정세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했다.

그는 “몽골은 거의 100%의 석유 제품을 러시아에서 수입한다. 우리는 제품을 수입하고 국제은행간통신협회 스위프트(SWIFT)를 통해 모든 거래를 한다. 즉, 모든 은행은 스위프트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으며 거래하는 은행에 이 시스템을 통해서 해외 결제를 한다.

스위프트에 따르면 러시아 중앙 은행과 5개의 주요 은행이 스위프트에서 퇴출됐다. 만약 몽골 은행들의 해외 결제가 이들 은행을 거치게 되면 중단될 위험이 있다.

그러나 미국이 에너지와 비축유에 대한 거래를 중단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으므로 몽골은 방법 또는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2월 28일 오후 금융안정위원회에서는 현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차기 추진 계획을 논의한다.

또한 몽골에 식품 및 소비재가 알탄볼락 국경을 통해 러시아를 거쳐 동유럽에서 수출된다. 이에 어느 정도의 영향이 있을 수 있다.

현재 이러한 수출 및 수입 제한의 관한 문제들이 발생하지 않았지만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