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란바토르 대기오염 줄이기 위해 연탄 제조 기술 개선 필요

by | 2022-01-12 | 몽골뉴스, 사회/교육

(몽골뉴스=하이몽골리아뉴스) 수도권 대기오염이 지난해보다 높아 시민들이 답답해하고 있다. 일부 사람들은 개선된 연탄이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한다고 믿는 반면, 또 다른 사람들은 대기 오염이 타이어와 쓰레기를 태우는 사람들로 인해 발생한다고 믿는다. 이것이 어떻게 모니터링되고 있는지에 대해 수도시 전문 검사 기관의 부국장인 S.Davaasuren과 인터뷰를 gogo.mn 이 진행했다.

♦ 수도시 전문 검사 기관은 대기오염의 원인과 상태를 점검하는가?
 : 울란바토르 주변의 국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또한 주 검사관은 Tavan Tolgoi Fuel LLC의 동부 및 서부 공장에서 노동 안전 및 기술을 감독하고 있다. 또한 원탄 연소가 금지된 99개 동에서 매일 주 검사관을 임명하여 검사하고 있다.

부총리의 지시에 따라 1월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Tavan Tolgoi”에서 Fuel LLC의 직원과 협력하여 4,000명 이상의 사람들에 대해 울란바토르의 폐기물 연소와 원탄 사용을 모니터링했다. 이 기간 동안 99개 동에서 약 6만 가구와 기업이 검사를 받았다.

조사에 참여한 모든 가정과 기업의 98.5%가 개선된 연탄을 사용했고, 1.4%는 전기를 사용한다. 검사 중에 때때로 일부 위반 사항이 제거되었다.

 

♦ 점검 당시 적발된 위반사항은 무엇이었는가? 석탄, 타이어, 폐기물을 태우는 가정이 있었나?
 : 요약하면 총 11건의 위반사항이 적발됐다. 이러한 위반은 울란바토르의 대기 오염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예를 들어, 한 가구가 쓰레기를 버리는 일에 연루된 것으로 밝혀졌다. 쓰레기 매립지에 재를 버리고, 케이블을 태우고, 구리를 가져가는 사건도 있었다.

 

♦ 시찰 중 시민들의 의견과 불만은 무엇이었는가?
 : 사람들이 개선된 연료와 관련된 3가지 유형의 불만을 이야기 했다.

  • 첫째, 개선된 연료의 발열량이 예년보다 낮다.
  • 둘째, 부스러기가 많다. 
  • 셋째, 불량이 많다.

우리는 Tavan Tolgoi Fuel LLC의 연료 실험실 분석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한다. 연료 효율 측면에서 2~3개월이 아닌 14일 동안 보관하고 생산에 투입하면 연료 효율이 높을 것이다. 

그리고 개량연료를 태우는 난로가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여 연료를 완전히 태우지 못하고 연기를 많이 내뿜는다.

우리는 지속적으로 연료 품질을 모니터링한다. Central Mining and Petroleum Laboratory와 SGS Laboratory에서 수행된 테스트를 비교하면 연료 강도가 표준 범위 내에 있었다.

가정집 방문시 부스러기가 생기는 이유는 이동이 많기 때문이다. 특정 높이에서 몇 킬로그램을 떨어뜨리고 강도를 테스트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그런데 Central Mining and Petroleum Laboratories와 SGS 연구소의 결과는 다르다. 하나는 95%이고 다른 하나는 85%였다. 분명히 말하자면 중앙 광업 및 석유 연구소는 한 번 떨어뜨리고 SGS는 두 번 떨어 뜨린다. 그러나 표준은 몇 방울을 떨어뜨리는지 지정하지 않았다.

불량은 습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얼어붙은 연료를 가지고 오고 있다. 개선된 연료는 높은 수준의 수분을 방출할 수 있다. 습도 기준은 10 이하이어야 한다. 그러나 서쪽 공장의 한 줄은 1.4, 다른 한 줄은 1.8, 왼쪽 공장의 한 줄은 6.9, 다른 한 줄은 8이다. 표준은 10이지만 두 공장은 상대적으로 다르다. 기준에 따르면 10 미만이므로 만족스러운 수준이다.

시민들은 지난해에 비해 배기가스, 매연, 불량이 많다고 말한다. 따라서 Tavan Tolgoi Fuel은 생산하는 연료의 수분 함량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수분이 적을수록 좋다. 우리는 동쪽 공장의 기술 체제를 서쪽 공장의 기술 체제와 동일하게 만들어야 한다.

 

♦ 60,000 가구 이상을 검사했다. 검사 결과는 어떻게 되나?
 : 29,000가구 이상이 일반 난로를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표준을 충족하는 22,000개 이상의 개선된 난로가 있었다. 검사하는 동안 Tavan Tolgoi Fuel LLC에서 판매하는 연료와 비교했다.

2021년 11월과 12월에 판매된 연탄 판매량을 2019년과 2020년과 비교했다. 지난해에는 2020년 11월과 12월에 비해 2만톤(12.1%) 늘었다. 2019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6만톤(47%) 증가했다. 따라서 2021년에는 연료 소비가 평균 56% 증가할 것이다.

♦ 향후 울란바토르의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우리가 주의해야 할 점은?
 : 첫째, 울란바토르의 대기 오염을 줄이기 위해서는 우선 Tavan Tolgoi Fuel LLC의 제품 기술을 개선해야 한다. 두 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의 수분 함량은 동일한 수준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우리는 동쪽 공장 제품의 수분 함량을 서쪽 공장 수준으로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았다.

둘째, 난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난로를 바꾸지 않으면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향상된 연료는 가마에서 태워 더 많은 연료를 태우고 연기를 덜 배출할 수 있다. 시민들은 이것을 이해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배출량이 단기간에 감소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