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뉴스=하이몽골리아뉴스) 몽골-중국 정부간 무역, 경제, 과학 및 기술 협력위원회의 16차 회의가 2020년 11월 23일에 온라인으로 개최되었다. 회의는 몽골 Ya.Sodbaatar 부총리와 중국 상무부 장관이 공동 의장을 맡았으며 양국 관련 부처 및 단체 대표들이 참석했다.
회의에서 중국측은 몽골 정부와 전염병 퇴치 노력을 더욱 지원하기 위해 후베이성과 내몽골에서 400만 위안(6억 8천만원) 상당의 의료 장비를 기증 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또한 새로운 내용으로 ‘대초원 길’과 ‘지역과 도로’ 발전을 도모하고 ‘몽골-중국 중기 무역 및 경제 협력 프로그램’을 개정하기 위해 정부간 협력 계획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양국은 조속히 100억 달러 규모의 무역 매출로 늘리 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적극적인 협력을 표명하며, 대유행에 맞서 가능한 정상적 무역과 경제 협력을 위해 긴밀히 협력 할 것을 합의했다.
양국 간 물품의 무역 및 운송을 지원하기위한 철도 협력의 틀 안에서 Gashuunsukhait-Gantsmod 철도의 국경 횡단 지점에 동의하고,“몽고-중국 국경 철도 협정”을 갱신하고 Hangi-Mandal 철도 검문소를 개장하는 것과 같은 문제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