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arsaikhan 부총리가 대통령 대신하여 상하이협력기구 회의에 참석

by | 2021-09-19 | 몽골뉴스, 정치/외교

(몽골뉴스=하이몽골리아뉴스) 상하이협력기구 회원국 정상회의가 9월 16일부터 18일까지 타지키스탄공화국 수도 두샨베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됐다.  

이날 회의에는 인도, 카자흐스탄, 중국, 키르기스스탄, 파키스탄, 러시아, 타지키스탄, 우즈베키스탄 대표, 벨로루시, 이란, 몽골 참관단을 비롯해 투르크메니스탄 대통령, 유엔 사무총장, 국제기구 대표들이 참석했다.

S.Amarsaikhan 몽골 부총리는 U.Khurelsukh 몽골 대통령을 대신하여 방문했다.

회의 둘째 날 에모말리 라흐몬 타지키스탄 대통령은 9월 17일 두샨베 코히 나브루즈 궁전에서 상하이협력기구(SCO) 정상회의 확대회의를 열었다.  

연설에서 그는 2001년에 설립된 상하이협력기구(SCO)가 시간의 시험을 성공적으로 통과했으며 이제 20주년을 기념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지난 20년 동안 상하이협력기구(SCO)가 회원국의 이익을 존중하면서 지역 경제 및 기타 다자간 협력을 위한 효과적인 메커니즘을 개발해 왔다고 언급했다.

간담회에서는 지난 20년간 상하이협력기구(SCO)의 활동, 조직 내 다자간 협력 현황 및 전망을 검토하고,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위기 극복 방안, 지역 및 글로벌 현안에 대해 논의했으며, 아프가니스탄에 대해 자세히 논의했다.

몽골은 상하이협력기구(SCO) 정상 회의 확대회의에 참관인으로 참석하고 있으며 U.Khurelsukh 대통령이 온라인으로 연설을 했다.

그는 연설에서 몽골이 경제, 무역, 투자, 인도적 협력, 사막화 퇴치, 모래 이동 방지 및 먼지 폭풍 완화 분야에서 지역과 긴밀히 협력하고 관련 회의 및 행사를 주최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몽골이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지리적 위치를 활용하여 무역, 운송 및 물류, 화물 운송 및 서비스의 허브로서 “환승 몽골”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모디 인도 총리,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도 온라인 회의에 참석했다.

회의 결과 “두샨베 선언” 및 조직의 20년 활동을 요약하는 기타 관련 문서가 승인되었다. 2022년에는 우즈베키스탄이 상하이협력기구(SCO) 정상회의 의장국이 된다.

상하이협력기구(SCO)는 현재 중국, 러시아,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인도, 파키스탄 8개국은 정회원국, 아프가니스탄과 이란, 몽골, 벨라루스 4개국은 준회원국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스리랑카, 터키는 협력 파트너, 투르크메니스탄, 독립 국가 연합과 동남아시아 국가 연합은 초청 국가 및 기구이다. 또한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캄보디아, 네팔 등은 대화 상대국으로 지정되었다.

한편, 이번 2021년 9월 17일, 이란이 정회원국으로 승인되었다.